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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velopment/Java

Java 기본 문법 완벽 가이드

최라온 2025. 5. 13. 15: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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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 기본 문법 완벽 가이드

Java는 강력한 객체지향 언어로, 주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, 모바일 앱(Android), 웹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. 이 글에서는 Java의 기본 문법을 다루며, Java 언어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들을 소개합니다.

1. 변수와 데이터 타입

Java에서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. 변수는 반드시 선언되어야 하며, 변수의 데이터 타입도 명시해야 합니다.

int number = 10;       // 정수형 변수
double price = 19.99;  // 실수형 변수
boolean isActive = true; // 불린형 변수
String name = "John";   // 문자열 변수

Java는 기본 데이터 타입참조 데이터 타입을 제공합니다.

기본 데이터 타입: int, char, double, boolean, byte, short, long, float

참조 데이터 타입: String, 배열, 객체 등

2. 연산자

Java에서는 다양한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주로 사용되는 연산자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산술 연산자: +, -, *, /, %
  • 비교 연산자: ==, !=, >, <, >=, <=
  • 논리 연산자: &&, ||, !
  • 대입 연산자: =, +=, -=, *=, /=

예시:

int a = 5;
int b = 3;
int sum = a + b;  // 8
boolean result = (a > b);  // true

3. 제어문

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. Java에서 제공하는 주요 제어문은 조건문반복문입니다.

조건문

if (a > b) {
    System.out.println("a는 b보다 크다");
} else {
    System.out.println("a는 b보다 작거나 같다");
}

반복문
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i); // 0 1 2 3 4
}

4. 배열

배열은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여러 개 저장할 수 있는 자료구조입니다. 배열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으며, 선언 후 값을 설정하거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int[] numbers = {1, 2, 3, 4, 5};
System.out.println(numbers[0]);  // 1

5. 메서드

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. 메서드는 반환 타입매개변수를 지정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.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t result = add(5, 3);  // 메서드 호출
        System.out.println(result);  // 8
    }

    // 메서드 정의
    public static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+ b;
    }
}

6. 클래스와 객체

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을 지원하는 언어로,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을 제공합니다.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(필드)과 행동(메서드)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class Car {
    String model;
    int year;

    // 메서드 정의
    void driv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model + " is driving.");
    }
}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ar car1 = new Car();  // 객체 생성
        car1.model = "Tesla";   // 필드 값 설정
        car1.year = 2023;
        car1.drive();           // 메서드 호출
    }
}

7. 문자열(String)

Java에서 문자열은 String 클래스를 사용하여 다룹니다. 문자열은 불변(immutable) 객체로, 생성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.

String greeting = "Hello, World!";
System.out.println(greeting.length());  // 13
System.out.println(greeting.toUpperCase());  // HELLO, WORLD!

8. 주석

주석은 코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 Java에서는 한 줄 주석과 여러 줄 주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• 한 줄 주석: //
  • 여러 줄 주석: /* */
// 이 코드는 두 수를 더하는 코드입니다
int sum = a + b;

/*
이 부분은
여러 줄에 걸친
주석입니다.
*/

9. 입출력 (I/O)

Java에서는 Scanner 클래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, System.out을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.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System.out.print("Enter a number: ");
        int number = sc.nextInt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You entered: " + number);
    }
}

10. 제어 흐름 종료 (break, continue)

break: 반복문을 즉시 종료합니다.

continue: 반복문에서 나머지 코드를 건너뛰고, 다음 반복으로 진행합니다.
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if (i == 3) {
        break;  // 반복문 종료
    }
    System.out.println(i);  // 0 1 2
}

결론

Java의 기본 문법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, Java만의 특징적인 문법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위에서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Java의 기초를 확실히 다지고, 더 나아가 객체지향적인 사고방식을 갖추기 위한 학습을 계속 이어가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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